다국적기업 3M의
성공요인 분석
서론
1.선정이유
3M기업의 생각은 사람이야말로 자신들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므로 사람에 의해 그 추구하는 바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이를 인사관리 원칙으로 지켜나가고 있다.
경쟁력 있는 학습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 및 환경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신하는 학습 조직의 대표적 기업인 3M, 사원수 7만 명 이상의 거대기업이 기존의 효율만을 중시하는 피라미드형 관료주의 체제를 벗어나 분할을 통해 활력과 아이디어로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해 내는가에 대한 것은 3M의 뛰어난 조직 문화, 구조, 인력관리에서 찾을 있기 때문에 3M을 선정하게 되었다.
2.기업소개&기업철학
1)기업소개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에서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이름이 비롯되었다. 1902년 다섯 명의 남자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시작한 회사로 최초 커런덤이라는 천연광물의 채굴, 판매를 목적으로 한 채강회사가 그 시초였다. 그러나 채굴되는 광석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명되어 도산의 위기를 맞게되었다. 이후3M은 1905년경 샌드페이퍼 사업에 진출, 공업용 연마제 제조회사로 전환되었고, 1914년 20대의 젊은 나이에 총지배인에 맥나이트 취임 후 연구 개발과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1920대부터 1930년대 까지 접착테이프, 컬러퀘츠 등 성공적인 상품을 시장에 내 놓았고
1937년에 맥나이트는 부사장인 '칼턴'의 도움을 받아 장기적이고 과학적인 주제를 자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중앙연구소'가 만들었으며, 1940년에서 50년대에 걸쳐 기업의 다각화시기를 맞게 되었다. 그로인해 2004년 말 기준 전세계 60여개국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중 29개국은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고, 32개국에는 연구소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출액은 200억달러에 달한다.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고,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2)기업철학
1)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한다. 2)고객에 헌신한다. 3)혁신으로 앞서간다.
->사원과 소비자, 주주 모두의 공생과 이익을 모색하는 인간존중의 기업풍토.
3M은 기본적으로 외부에서 인재를 스카우트 하지 않고 신입사원을 채용해서 갖가지 업무경력을 쌓게 한 후 그 중에서 실력주의로 등용시키는 방침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데, 이는 과거 맥나이트 사장이 족벌주의의 폐지와 능력, 실력위주의 내부승진방침을 채용한 이후 지속되어 오고 있다. 기업 내 인력을 중요시 여기고 가능성을 믿는 이러한 풍토로 인해 3M은 기업간 이직률이 높은 미국산업계에서 이직률이 지극히 낮고 인재의 유출이 거의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본론
1.조직행동
1]3M 사업조직
3M은 7개의 주요 사업(Business)과 40여개의 사업단위(Division)로 구성되어 있다.
원본 : 쓰리엠의 성공요인
펫버킷(강아지약 해외직구사이트) 소개 : j840729.blog.me/221479221899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기능 전개의 정의 (0) | 2018.10.09 |
---|---|
NORDSTROM 의 기업성과 (0) | 2018.10.09 |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0) | 2018.10.09 |
시각장애의 원인과 특징 (0) | 2018.10.09 |
서구 고대 교육철학자 (0) | 2018.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