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콜버그 정의공동체 접근법의 연구

 

 

목 차

 

(콜버그에 대하여)

. 정의공동체 접근법의 등장 배경

1.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 풍토의 중요성

 

 

. 정의공동체 접근법의 실제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사의 역할

4. 규칙 제정 절차

 

 

 

 

 

 

 

 

( 콜버그에 대하여)

 

 

콜버그 교수는 시카고 대학에서 아동 발달과 임상 심리학을 연구하고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아동의 도덕성에 관한 종래의 심리학 연구가 부족하다고 여긴 콜버그는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심리학과 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 철학에 근거한 독창적인 연구 작업을 시작했다 (맥킨, 1985). 1969년부터 하버드 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그는 도덕성 발달 연구 센터를 설립했다. 이에 앞서 그의 이론은 이미 널리 명성을 얻고 있었다. 그의 작업은 다음 두 분야에서 교육학적으로 흥미롭고 중요한 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육 집단에서의 정의감의 수준에 관한 연구와 학생들 사이에서 도덕성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해 토론을 이용한 것󰡑이다맥킨, 1985). 콜버그는 인지 도덕 판단의 높은 단계는 민주적인 환경에 처해 있을 때 증진된다고 주장한다. 그의 이론은 낮은 도덕적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보다 한 단계 높은 해결 방법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그들이 높은 단계를 향해 그들 자신의 길을 재구성하도록 해준다.

 

 

. 정의공동체 접근법의 등장 배경

 

 

 

 

1. 도덕성 발달이론

 

 

원본 :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접근법

 

 

강아지약 해외직구 사이트 : https://j840729.tistory.com/225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RDSTROM 의 기업성과  (0) 2018.10.09
쓰리엠의 성공요인  (0) 2018.10.09
시각장애의 원인과 특징  (0) 2018.10.09
서구 고대 교육철학자  (0) 2018.10.09
바코드를 이용한 불법방지  (0) 2018.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