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Ⅰ. 서 론 3
1. 업장 설계의 필요성과 목적 3
Ⅱ. 본 론 4
1. 공간의 모의 설계 4
2. 외부 공간 4
(1) 외관 디자인 및 외부 시설 4
1) 간판 5
2) 테라스 5
3) 주차장 5
3. 내부 공간 5
(1) 쾌적한 공간 만들기 5
1) 쾌적한 실온 5
2) 점포내의 밝기 6
3) 색채의 고안 6
4) 음식점에 적합한 소재 6
5) 기분 좋은 배경음악 6
(2) 동선 계획 6
(3) 출입 공간 7
1) 입구 주위 7
2) 카운터 8
3) 대기 공간 8
(4) 식사 공간 9
1) 다이닝 룸 (홀) 계획 9
2) 좌석의 배치 10
3) 테이블의 유형 11
4) 디자인 12
(5) 음료 공간 13
4. 주방 14
(1) 효과적인 주방위치 및 공간 14
(2) 주방의 모의설계도 14
(3) 기능적인 주방시스템 15
1) 아일랜드 시스템 15
2) 백키친 시스템 15
5. 부대시설 및 직원시설 16
(1) 사무실 16
(2) 휴게실 16
(3) 화장실 17
(4) 창고 17
6. 점포 설계 시 함정과 주안점 17
7. 실제 공간 설계 21
Ⅲ. 결론 및 나가야 할 방향 23
Ⅳ.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24
Ⅰ. 서 론
1. 업장 설계의 필요성과 목적
식사 중 무의식적으로 지각하게 되는 ‘식사경험(Dining Experience)'의 가치는 메뉴, 음식의 맛, 메뉴가격의 물리적 요소들 분만 아니라 여러 환경적 요소들로 형성된다. 학술적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험으로 생성되는 가치 특히 ’식사경험‘은 고객이 식사 전에 갖는 기대치와 식사 후 갖게 되는 경험에서의 차이로부터 나온다고 언급한다. 고객이 식사를 할 때 식사경험이 기대치보다 낮을 경우 그 업장을 더 이상 ’가치‘있는 장소로 인식되기 어렵다. 반면 식사경험이 기대치보다 월등히 높았을 경우 고객의 재방문이라는 긍정적 결과를 산출한다. 실제로 우리들은 정말 특별한 맛이 아닌 보통의 업장에서 분위기가 없다면 그 업장을 누구와 몇 번이나 방문할 수 있을까? 업자의 동선을 고려하지 않아 불편하고 위치가 고려되지 않았을 경우 업장의 주인은 과연 얼마나 영업을 지속할 수 있을까?
공간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고, 모든 업장이 모든 공간이 필요한 것은 결코 아니다. 왜냐하면 각공간의 중요성은 각 업장의 타입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레스토랑, 일반식당, 호프집, 바 등 모든 업장은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필요한 공간이 각기 다르다. 모든 업장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주방은 음식의 공급과 효율적 운영을 통해 가장 적은 노력으로 불필요한 낭비를 최소화 시켜야한다, 그리고 업장의 시장은 변화 할 수 있기에 메뉴 콘셉트 사이즈 등을 잘 고려해야 한다.
업장을 구성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테이블/좌석의 배치, 위치나 주된 분위기는 잘 고려될 때 과학적 성격을 띠며 효율성을 높여준다. 특히 테이블/좌석의 배치로 인한 고객 테이블 회전은 좌석회전을 원활이 함으로써 결국 빠른 서비스와 수용능력을 극대화해 매상에 영향을 미친다. 또, 색조, 조명, 음향효과, 표면으로 느껴지는 촉감 등의 환경적인 요소 등이 잘 조화되어 매력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역시 결코 간과 할 수 없다, 결국 이들이 잘 조화될 때 업장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짐으로서 고객에게 만족감 높은 식사경험을 제공한다. ‘평범함’에서 ‘특별함’을 추구해 내는 것이 특별함속에서도 ‘독특함’을 추구해 내는 것이 무수히 많은 업장 중에서 성패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얼마만큼의 손님들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느냐와 충분한 공간을 결정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작업은 아니다. 사실 손님들은 자신들이 식사하는 공간에 대해 흥미로운 인식을 하곤 한다. 1990년대 초반 무역 간행물인 ‘레스토랑협회’는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이식당의 공간과 관련된 증진 요소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1000개의 레스토랑에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부분이 테이블에서 기다리지 않도록 좀 더 넓은 식사공간을 선택했고, 그렇지 않으면 휴식공간이 설치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배치는 업장의 내부뿐만이 아니라 외부의 심지어 주차장 까지 포함한다.
이에 우리는 지금부터 업장에서 내부와 외부를 분리하여 공간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 업장의 내부에는 주방과 홀, 화장실, 부속시설(창고, 준비실 등) 외부는 주차장과 외부 홀로 나누어 볼 것이다. 우리가 다루는 이 주제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업장의 효율성을 최대로 하여 매상을 추구하는 것이다. 고객을 배려하고 업장에서 종사하는 자들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공간을 배치해야 할지 다뤄보도록 하자.
2. 외부 공간
(1) 외관 디자인 및 외부 시설
주변의 많은 시각적 요소들 중에서 돋보이려면 식당의 외관이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서는 매우 다양하고 화려한 디자인들이 많이 적용되고 있어 시선을 끄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므로, 타 매장과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가 있는 식당 체인의 경우는 어디에 있던지 그 식당임을 파악할 수 있는 메뉴얼화된 외관과 사인으로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적용하게 되며, 개별적인 식당의 경우에는 업종이나 영업 전략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외관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 소비자의 욕구와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그에 맞추어 폐쇄적인 외관 디자인과 제한된 사인으로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시켜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하는 식당도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매장의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외관 디자인이나 주변 환경과 함께 가장 알맞게 조화될 수 있는 디자인을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원본 : 업장의 최적의 환경배치 텀프로젝트
[A+평가자료] 업장의 최적의 환경배치 레포트
Ⅱ. 본 론 정보 투입 1. 공간의 모의 설계 구성요소의 시스템 흐름 움직임의 관계 관계 모형 공간 유효성 공간의 필요조건 공간 관계 모형 현실적 제한, 규제 변경/ 결정시 고려 사항 A계획 B계획 C계획 평 가 계 획 선 택 2. 외부 공간 (1) 외관 디자인 및 외부 시설 주변의 많은 시각적 요소들 중에서 돋보이려면 식당의 외관이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서는 매우 다양하고 화려한 디자인들이 많이 적용되고 있어 시선을 끄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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