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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매뉴얼 작성법

 

매뉴얼 작성법

  

목 차

 

서 론

   1. 매뉴얼의 정의

2. 매뉴얼의 목적

3. 매뉴얼 시장적 기능

4. 프랜차이즈 시스템 & 매뉴얼

 

본 론 1. 매뉴얼 작성기법

- 매뉴얼 도입유형

- 매뉴얼작성의 절차

- 매뉴얼작성에 있어서의 기본원칙

- 매뉴얼 만들기를 위한 기술

- 매뉴얼작성에 관한 유의사항

- 매뉴얼작성 사례

2. 음식매뉴얼 작성기법

- 음식매뉴얼의 정의

- 음식(조리)매뉴얼의 관리

- 외식업의 메뉴 개발 요령

- 외식업체 음식(조리)매뉴얼 사례

3. 서비스 매뉴얼

- 서비스 매뉴얼의 목적

- 서비스 매뉴얼의 역할

- 접객서비스 매뉴얼

- 점포의 일반 룰(하우스 룰) 작성법

4. 서비스요소와 직무

- 서비스의 요소

- 점포운영의 직무내용

5. 매뉴얼의 평가

결 론 1. 매뉴얼사용의 효과

2. 매뉴얼의 효과적인 사용

- 매뉴얼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

- 매뉴얼을 지키게 하는 방법

- 지나친 맹신은 금물

[ 서 론 ]

1. 매뉴얼의 정의

매뉴얼의 원 뜻은 교본, 안내서, 사람으로 사업체 운영에 필요한 방침, 계획, 일상집무, 작업 등의 실제를 명문화해 직원들에게 알림으로써 경영효율을 도모하고자 작성하는 일종의 사무계획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매뉴얼이 효율적으로 작성되기 위해서는 우선 업소내의 직무를 특성별로 분류하여 작성범위를 정하는 작업부터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별로 작업내용 및 행동양식을 모든 직원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작성하면 매뉴얼 화를 추진하기위한 기본단계는 일단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외식산업에 매뉴얼 시스템의 도입은 외식산업 규모의 확장과 더불어 나타난 외식

산업의 체인화 또는 대형화에 따른 불가피한 현상이다.

 

다시 말하면 증폭하는 외식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량생산 체제가 진행되면서

대량생산에 따른 과도한 확장으로 인한 비효율의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운영방식에 큰 변화가 필요했다.

 

인력난을 이용한 조리사들의 횡포에서 벗어날 수 있고 원가도 절감하여 서비스

속도의 향상을 위해서 누구라도 관심만 있으면 현장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매뉴얼과 같은 적극적인 대처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매뉴얼 시스템이 적립되면서 외식업계는 발전의 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을 얻은 격이 되어 프랜차이즈 경영기법을 개발하면서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다. 프랜차이즈나 경영 계약제도 등을 통한 업체별 운영업소 수의 증가로 외식

업계는 본격적으로 하나의 산업으로서의 규모와 틀을 갖출 수 있었던 것이다.

부서별 : 경영, 영업, 관리, 기획, R&D, 홍보, 인사, 물류, 유통, 교육

직급별 : 각 파트별 직급 업무 FLOW의 매뉴얼

점포운영 : 교육, 접객, CRM, 청결, 상품, 홍보판촉, 세무

2. 매뉴얼 목적

 

 

원본 : 매뉴얼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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