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여행업과 여행상품

소개글

여행의 개념과, 여행업의 조직과 업무, 여행상품의 전략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여행의 기초개념 … 2p
1. 여행의 개념
2. 여행의 성립조건
3. 여행의 형태
Ⅱ. 여행업의 개요 … 3p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특성
3. 여행업 수요의 증가요인
Ⅲ. 여행업의 조직과 업무 … 5p
1. 여행업의 조직
2. 여행사의 기능별 업무
Ⅳ. 여행상품 … 9p
1. 여행상품의 개념
2. 여행상품화의 배경
3. 여행상품화의 조건
4. 여행상품의 전략
Ⅴ. 여행상품의 유통경로 … 12p
1. 여행상품의 유통
2. 여행상품의 유통시스템에서의 중간상의 형태
3. 여행 유통경로 단계
4. 여행 유통경로의 계열화

본문내용

Ⅰ. 여행의 기초개념

1. 여행의 개념
여행은 단순한 측면에서 인간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떠한 수단에 의해서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국내학자의 경우에는 인간이 일상 생활권을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다양한 욕구의 충족을 위해 이동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거나, 일상생활과 관련 없이 정주지를 이탈하여 다시 정주지로 돌아오는 동안의 모든 체험과정의 총체라고 정의한 경우도 있다.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p. 32


2. 여행의 성립조건
여행의 본질이 인간의 이동을 전제로 하지만 모든 이동을 여행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p. 32

따라서 인간의 이동행위가 여행으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① 인간의 이동행위 중에서 정주지를 떠나는 것과 다시 돌아 올 예정이어야 한다.
즉 여행은 이주와 이민 등과 구별되는 행위로 다시 돌아오는 것을 예정하지 않는다면 여행이라고 볼 수 없다.
② 여행은 소비행위이어야 한다.
통근이나 등교와 같은 직업적인 목적 및 반복적인 생활수단으로 이동을 하는 것은 여행으로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전세버스의 운전기사와 안내원, 유람선이나 항공기의 승무원 및 해외취업, 장거리 통학 등은 이동행위임은 분명하지만 여행으로 볼 수는 없다.
③ 여행자의 자유의사를 반영한 이동이어야 한다.
여행자의 자유의사가 반영된 여행이 아니고 타인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행이라고 볼 수 없다.

3. 여행의 형태
인간의 여행 동기나 목적에 따라서 여행의 형태는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형태로 분류하
여 설명할 수 있다.

(1) 피스톤형
피스톤(piston)형은 여행객이 단일여행 목적지까지 직행하여 그 목적지에서만 체류하고 동일한 경로를 이용하여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가장 단순한 여행코스이다.

참고 자료

없음

 

원본 =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5046982/

 

[A+평가자료] 여행업과 여행상품 레포트

Ⅰ. 여행의 기초개념 1. 여행의 개념 여행은 단순한 측면에서 인간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떠한 수단에 의해서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국내학자의 경우에는 인간이 일상 생활권을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다양한 욕구의 충족을 위해 이동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거나, 일상생활과 관련 없이 정주지를 이탈하여 다시 정주지로 돌아오는 동안의 모든 체험과정의 총체라고 정의한 경우도 있다.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p. 32 2. 여행의

www.happycampus.com

 

강아지 심장사상충약 해외직구 사이트 소개 = https://petbucket.tistory.com/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