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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PITOT TUBE를 이용한 속도 측정

소개글

PITOT TUBE를 이용하여 수두차를 측정하고, 그 값으로부터 압력(Pt , Ps)을 계산후 각 지점의 속도를 구하고, 속도 Profile graph를 구하는데 있다.

사진을 첨부하고 방법 및 고찰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기초 이론
(1) PITOT TUBE의 작동원리
3. 실험 방법
4. Data Sheet
5.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PITOT TUBE를 이용하여 수두차를 측정하고, 그 값으로부터 압력(Pt , Ps)을 계산후 각 지점의 속도를 구하고, 속도 Profile graph를 구하는데 있다.
2. 기초 이론
(1) PITOT TUBE의 작동원리
Pitot tube는 1728년 프랑스의 H.Pitot에 의해 만들어진 유속계의 하나로 흐름속에 물체를 놓으면 유속이 0인 지점이 생기는데 이점을 정체점(stagnation point)이라 한다. 속도의 측정시 사용하는 기계로서, 비압축성일 때와 압축성일때와 각각 다른 상태로 작용한다.
Bernoulli 정리에 의하면 밀도의 변화가 유체의 경우 정체점으로부터 압력이 P0 일 때
으로 주어진다.
여기서, P1 은 정압(static pressure), 을 동압(dynamic pressure)이라 한다.
정체점의 압력을 정체압 혹은 전압력(total pressure)이라 한다. 피토관은 정체압을 측정하기 위한 기기임으로 관의 흐름을 향해서 넣는다. 관의 공기를 통하여 연속관의 한쪽 끝에 걸린다. 연통관의 다른쪽은 대기압만 걸려 있음으로 연통관의 물높이 차를 측정하면 정체압을 구할수 있다.
관의 선단부가 아닌 측벽에 구멍을 뚫은 경우에는 동압이 작용하지 않음으로 정압만을 측정하는데 이것을 정압관(static pressure tube)이라 한다.
비압축성일때는 연속방정식으로부터
를 얻을 수 있다.
3. 실험 방법

참고 자료

없음

 

원본 =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5005412/

 

[A+평가자료] PITOT TUBE를 이용한 속도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PITOT TUBE를 이용하여 수두차를 측정하고, 그 값으로부터 압력(Pt , Ps)을 계산후 각 지점의 속도를 구하고, 속도 Profile graph를 구하는데 있다. 2. 기초 이론 (1) PITOT TUBE의 작동원리 Pitot tube는 1728년 프랑스의 H.Pitot에 의해 만들어진 유속계의 하나로 흐름속에 물체를 놓으면 유속이 0인 지점이 생기는데 이점을 정체점(stagnation point)이라 한다. 속도의 측정시 사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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